직장인 시간관리 12계명

[일상/생활/상식]

▶제 1조 : 출퇴근 시간을 최대한 유용하게 활용하라
대도시 직장인들의 출근시간은 1시간 이상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시간 절약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직장 가까이 사는 것이다. 만일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출퇴근 시간관리
의 차선을 만원버스나 전철, 그리고 러시아워를 피하는 것이다. 버스나 전철을 이용, 앉아
서 출퇴근한다면 하루 계획을 구상할 수 있고 책을 읽을 수도 있을 것이다.

▶제 2조 : 자율적인 인간이 되자
직장생활은 고정적으로 시간표가 짜여 있어서 융통성이 전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정신적
인 여유를 가지고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라. 시간의 노예가 되면 삶이 고통
스러울 수밖에 없다.

▶제 3조 : 일과표를 작성하라
우선 자기에게 알맞은 일과를 만들거나 선택하라. 일과표 작성은 여러 가지 유익을 준다.
그날 해야 할 일을 분명히 알게 하고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를 알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
다 일의 방해요인이 나타나도 반드시 이루어야 할 중점사항을 지키게 하여 성취감을 얻게
한다.

▶제 4조 : 일과의 시작을 잘하라
일의 시작을 잘못하면 시간낭비가 대단히 많다. 근무시간이 되면 일을 곧 시작해야 할 뿐
만 아니라 한 가지 생산적인 일을 반드시 마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느슨한 기분으로 하
루일과를 시작하면 하루를 그와 같은 템포로 지내기 쉽기 때문이다.


▶제 5조 : 좋은 계획을 세워라
자기가 무엇을 해야 되고 어떻게 할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무엇을, 누구에 의해서,
어떤 자원으로, 언제까지 이룰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라. 계획은 미래를 현재로 가져
오는 것이다.

▶제 6조 :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일하라
사람은 타성과 관습의 노예가 되기 쉽다. 생각없이 일을 하는 것은 일하는 좋은 태도가 아
니다. 창의력을 발휘해서 일을 해야 한다. 그래야 능률을 올릴 수 있다.

▶제 7조 : 적절한 휴식과 기분전환을 하라
일 중독에 빠지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것 모두 좋은 것일 수 없다. 기분전환을 통하여 재충
전을 하면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제 8조 : 오늘 계획했던 일은 가급적 오늘 마치도록 하라
오늘의 우선순위와 내일의 우선순위는 분명히 다르다. 오늘의 중점목표를 시시때때로 생
각하면서 일을 하라. 그래서 가급적 그날에 해야 할 일은 그날 완성하도록 해야 한다.

▶제 9조 :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의 시간을 자기발전시간으로 최대한 활용하라
퇴근 후는 대부분 지치기 쉽다. 그러나 직장인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발전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오후 6시부터 10까지의 시간을 전문기술의 습득, 연장교육을 받는 것
으로 이용한다면 최상이다. 퇴근 후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치고 실패한 사람은 것
의 없다.

▶제 10조 : 시시때때로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효과적인 시간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 때때로 자신에
게 지금 나는 최상의 시간관리를 하고 있는가? 시간낭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고
질문해 보는 것이 좋다.

▶제 11조 :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조화시켜라
직장생활과 가정생활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은 직장인의 좋은 시간관리 방식이다. 직장일
로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낼 경우라도 가정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제 12조 : 자신의 일생목표와 장점과 한계점을 알라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업무, 능력, 건강도 달라지므로 수시로 자신의 목표를 수정하고 조
정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은 시간관리에 있어서도 좋은 원리가 되는 것이다.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