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위생 관리법

[일상/생활/상식]

싱크대

식품이나 그릇을 씻는 개수대에서 그릇이나 식품을 보관하는 수납장, 물기가 빠지는 배수구 등 어느 곳 하나 소홀하게 다루면 안 된다. 특히 배수관이 지나가는 싱크대 안쪽은 잡균이 번식하기 쉬운 곳. 습기가 많이 차 악취나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1.쓰레기 망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으면 세균의 집합소가 되기 쉽다. 설거지를 끝낸 후 신문지를 깔고 칫솔로 쓰레기 망의 홈이 파인 곳에 낀 더러운 물질을 털어내고 닦아 준다.
2.배수구 전용 스펀지나 수세미에 중성 세제를 묻혀 쓰레기 망을 닦아 준다.
3.수시로 끓인 물을 부어 주면 살균 및 악취 제거에 효과적이고 배수구가 막히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수납장

1.여름에 눅눅해지기 쉬워 자칫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가끔 수납한 그릇을 모두 꺼내 놓고 먼지를 털어내 준다.
2.바람이 잘 불고 맑은 날에는 싱크대 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키면 주방의 습기와 장마로 인해 눅눅해진 안을 건조시킬 수 있다.
3.특히 배수관이 지나가는 부분의 싱크대 수납장은 습하고 냄새가 나기 쉽다. 곰팡이는 물걸레질만으로는 없애기 힘들기 때문에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살균 세정제를 뿌려 주도록 한다. 숯이나 제습제를 놓아 두고 1주일에 1~2번은 선풍기나 드라이어의 냉풍으로 건조시키면 더욱 좋다.


수세미

식기, 도마, 싱크대 등 주방의 모든 찌꺼기를 없애는데 사용하는 수세미는 주방의 필수품. 용도가 많은 만큼 ‘가정 내 미생물 오염’ 검사에서 세균 검출 1위로 꼽힌다. 늘 수분이 있고 음식 찌꺼기도 쉽게 달라붙어 세균 번식이 쉬우므로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

1.수세미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표면에 붙어 있는 찌꺼기, 때, 주방 세제 등을 깨끗이 없애야 한다. 특히, 수세미에 주방 세제가 남아 있으면 균의 영양분이 되어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깨끗이 헹군다. 식초의 산성 성분에는 여름철 냄새의 원인균을 죽이는 소독 효과가 있으므로 물에 식초와 소금을 탄 후에 깨끗하게 씻은 수세미를 담근다.
2.일반 적으로 주방 세제는 세정 효과는 있지만 살균력이 없게 마련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를 보완해 살균력을 첨가한 제품이 있으므로 이를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수세미를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철제 수납장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3_커피나 차를 마실 때 물을 좀 넉넉히 올려놓고 차를 타고 남은 물을 수세미에 뿌려 준다.
단, 이때 팔팔 끓는 물을 사용할 것. 자칫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면 오히려 세균 번식을 도울 수 있다.


도마

도마는 먹는 음식물을 올려놓고 써는 곳으로 늘 젖어 있기 쉬운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나무도마에서 가장 많은 세균이 검출된다고. 나무도마를 사용하는 집에서는 좀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듯. 특히 도마는 표면에 생긴 흠집 안으로 온갖 잡균이 번식한다. 사용 후 깨끗이 씻고 매일 살균, 소독한다.

1.거의 모든 균은 80℃ 정도의 물에 죽기 때문에 끓는 물을 도마에 붓고 햇볕에 말린다. 아니면 도마를 깨끗이 닦고 그 위에 종이 타월을 깐 다음 물에 식초와 소금을 적당히 탄 뒤 도마 위에 뿌린다. 1시간 후 종이 타월을 걷어내고 물에 헹구면 살균 효과는 물론 냄새도 사라진다.
2.녹차를 자주 마시는 집이라면 도마를 물로 씻은 후 녹차 찌꺼기로 문지른다. 그런 다음 찬물로 헹군 뒤에 다시 소금으로 문질러 준 뒤, 뜨거운 물로 씻어 말리면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
3.가스 레인지에서 도마를 김 굽듯이 굽는다. 도마에 직접 열을 가하므로 세균을 죽일 뿐만 아니라 젖은 도마를 빠르게 말려 준다. 단, 손이 불에 델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먹 는 음식과 직접 닿는 도구라 역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 가지 칼로 한번에 고기, 생선, 과일 등 여러 음식을 썰지 않는다. 또한 칼의 손잡이와 날의 경계 부분은 때가 끼기 쉬우므로 칫솔에 주방용 살균 세정제를 묻혀 칼 손잡이와 이음새 부분을 세심하게 닦는다. 또 칼날은 금속이지만, 금속 부분에 흠집이 생기면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다. 칼을 사용한 후에는 깨끗이 닦고 뜨거운 물에서 열탕 소독을 한다. 칼을 오래 보관할 때 식물성 기름을 바르면 녹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일상/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안 냄새 깔끔하게 없애는 방법  (0) 2007.06.23
자동차 운전의 기초  (0) 2007.06.20
주방위생 관리법  (0) 2007.06.14
부위별 나이 살 빼는 방법  (0) 2007.06.12
미션오일 교체주기 파악하기  (0) 2007.06.02
속풀이 해장국  (0) 2007.05.16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