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설연휴 장거리 운행전 차량 안전점검

[일상/생활/상식]

[본넷을 열고 엔진룸을 점검한다]


1. 엔진오일 점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진오일은 평지에 안전하게 주차한 다음 시동을 끄고 엔진오일 게이지를꺼내서 깨끗이 닦은 다음 다시 넣었다 빼 그 양을 확인하면 된다.

오일 흔적이 최대와 최소 사이면 정상이다. 참고로 계기판에 있는 엔진오일 경고등은 오일 압력을 감시하기 위한 경고등이지 양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혼동해선 안 된다.

참고로 차 밑바닥에 붉은색 오일이 떨어진다면 자동변속기나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누유되고있는 것이고, 초록색 오일은 부동액이 샌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란색 혹은 투명 오일은 브레이크 오일이나 클러치 오일일 가능성이 높다.


2. 브레이크 점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레이크액은 보조통에 표기된 눈금을 확인한다.
만일 하한선에 오일이 비치면 브레이크패드나 라이닝 같은 마찰재를 확인하고 정상인 경우에 브레이크액을 보충하도록 한다.








3. 냉각수 점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냉각수는 반드시 엔진이 식었을 때 방열기 뚜껑을 열고 가득 채우되 보조통에는 상한선까지만 채우도록 한다.









4. 벨트점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벨트는 먼저 육안으로 점검해 실밥들이 늘어지거나 낡았다면 교체해야 한다. 외관상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한 다음 벨트 장력은 손으로 눌러 헐거운지 확인해야한다.

벨트는 엔진이 회전하면서 자연히 느슨해지게 되는데 보통 손가락으로 눌렀을때(10kg힘으로 눌렀을때) 1cm정도의 유격이면 정상으로 보면된다.

간혹 엔진시동을 걸때나 에어컨을 컬때 `삑~`하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벨트 장력이 느슨해 벨트가 미끄러지면서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장력조정이 필요한 것이다.


5. 배터리점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터리 충전상태도 점검한다. 배터리 수명은 통상 2년이지만 운행상태에 따라 변동될수 있다.










6. 자동변속기 오일점검

자동변속기 점검은 엔진시동을 걸어 각부에 오일이 고르게 대기한 상태에서 점검 게이지를 살피는데 10여분 자동차를 움직였다면 점검선의 `HOT`부분의 눈금 사이에 오일이 위치하면 정상이다.


[타이어 등 차량 외관을 점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어는 먼저 접지면에 있는 트레이드가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됐다면 바로 교환해주는 게 좋다.

타이어 압력은 대부분 정비업소에서 무료 주입이 가능한데 규정압력보다 1~2psi정도 높이는 것이 안전하며 대개 30psi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예비 타이어 점검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장거리 운행후 점검 사항]


1. 일단 세차를 한다. 바퀴 주변, 엔진 부위까지 물세차해줘야 한다.

2. 차에 떨어진 음식쓰레기도 제거해준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도어 트림이나 기타 가죽시트 등에 끈적이는 손으로 만져진 부위가 많으므로 물걸레를 이용해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다.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