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식] 스태그플레이션

[뉴스/경제/스포츠]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인 물가 상승을 말합니다. 몇 가지 상품의 가격이 뛰어서는 인플레이션이라고 하지 않고, 각종 물가지수가 인정사정보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뛰는 것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수요초과로 발생하는 경우도, 상품공급 비용의 상승으로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수요요인과 공급요인이 동시에 합작을 해서 물가를 상승시키는 겨우도 있지만 대체로 인플레이션은 전반적인 초과수요에 원인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은 지속적인 물가 하락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주로 초과 수요에 의해 발생 한다면 디플레이션은 주로 초과 공급에 의해서 발행하게 됩니다.

디플레이션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경기가 좋아지다 가 나빠지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 한참 물건을 생산해 놓았는데 경기가 점점 깔아 앉으면서 수요가 줄어 들어 상당기간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죠. 하지만 이 정도의 디플레이션은 문제가 되지 않고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물가가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는 경우나 자산디플레이션이 일어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산디플레이션이란 부동산 같은 실물자산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으로, 계속해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은행은 대출담보가 불량해 질 수밖에 없고, 기분이 찜찜하며 기존대출을 회수하게 됩니다. 또 기업의 입장에서도 운신폭이 줄어 들기 때문에 잘못되면 경제가 수렁으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대체로 경기가 좋으면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나쁘면 물가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스테크플레이션이란 경기가 빌빌거리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물가가 뛰는 현상을 말합니다.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