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만

[일상/생활/상식]

인스턴트 식품과 운동부족이 원인
비만에는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운동부족으로 인한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과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음식문화가 서구화되면서 기름에 튀겨먹는 것과 같은 고칼로리 위주의 식사로 인해 어리이 비만이 늘어나고 있다.
TV시청이나 컴퓨터 게임도 어린이 비만을 부추기고 있다. 비만아와 정상아의 TV 시청 시간을 비교해 보면 정상아보다 비만아가 2배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체중보다 비만도를 줄여야 한다
비만아의 반 수 이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비만증이 된다. 그러므로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
어른의 비만은 체중을 줄여서 표준 체중을 유지해야 하나 어린이는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비만도를 줄여야 한다. 비만도를 줄인다는 것은 체중을 현상태로 두어도 어린이들은 키가 크므로 체중의 비만 정도가 낮아지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비만도 산출방법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키에 따른 표준체중표를 이용하거나 체격지수를 사용

비만도=(실측체중-신장별 표준체중)/신장별 표준체중*100(%)

비만도가 20%이상이면 비만, 20~30%이면 경도비만, 50%이상은 고도 비만이다.
경도 비만은 성인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더라도 경미하므로 서둘러 비만을 치료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고도 비만은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으로 열심히 치료를 해야한다. 그래도 방치해 두면 어른이 된 후 성인비만이 된다.

하루에 1시간씩 운동하는 습관을 갖는다
비 만아의 특징이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그럴수록 밖에 나가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그럴수록 밖에 나가 놀게하고 규칙적으로 1시간 씩 운동하는 습관을 갖는다. 비만해소를 위한 운동은 새벽이나 공복시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 격투기 같은 과도한 운동은 피하고 1주일에 5일 정도는 부모와 함께 운동한다.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 어린이가 흥미 있어 하는 운동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30가지 이상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비 만아의 식사원칙은 저열량, 저당질, 고단백이다. 당분 섭취를 제한하고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적당량의 지방섭취와 함께 야채, 과일, 고기, 생선 등을 주로 먹는다. 비만해소를 위한 식이요법 수칙은 다음과 같다.

▶ 하루 세끼는 꼭 먹는다.(아침을 거르면 폭식을 하거나 간식을 하게 되어 비만해소에 역 효과가 온다.)
▶ 한끼에 2/3공기 이상 먹지 않는다.
▶ 먹을 만큼의 양만 담아서 천천히 먹는다.
▶ 하루에 30가지 이상 다양한 식품을 섭취한다.
▶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다.(맵거나 짜면 식욕을 자극한다.)
▶ 채소를 많이 먹고 튀김이나 볶음보다 무침이나 찜, 구이요리를 주로 섭취한다.
▶ 물엿이나 설탕 등 당분사용을 적게 하낟.
▶ 열량이 적은 해조류를 많이 먹는다.
▶ 가공된 식품은 피한다.
▶ 간식은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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