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컴퓨터단층촬영)

[일상/생활/상식]

CT

CT(컴퓨터단층촬영)


컴퓨터단층촬영 [computer tomography]

CT는 회전하는 X선관과 검출기를 이용해 인체내부를 단면으로 잘라내어 영상화하는 장치이다. 이 영상은 일반 X-선상에서 볼 수 없었던 연부조직(혈액, 뇌척수액, 회질, 백질, 종양 등)의 작은 차이도 구별할 수 있어 5mm 크기 정도의 작은 병소도 진단이 가능하며 인체의 어느 부위에나 검사의 적용이 가능하다. 또 얻어진 데이터를 재구성하여 3차원 영상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X선은 뼈를 볼 수 있는 촬영장치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이후 전자공학의 출현과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은 X선 촬영장치에 현저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CT는 X선을 이용하고 있지만 직접 필름에 감광시켜 얻는 일반적인 방사선 사진과는 다르다.

CT는 인체의 한 단면 주위를 돌면서 가느다란 X선을 투사하고 X선이 인체를 통과하면서 감소되는 양을 측정한다. 인체의 내부 간이나 신장 같은 장기들의 밀도는 약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X선이 투사된 방향에 따라 흡수하는 정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X선이 투과된 정도를 컴퓨터로 분석하여 내부 장기의 밀도를 결정하고, 이를 통하여 내부의 자세한 단면을 재구성해서 영상으로 나타나게 한다.

일반 X선 사진은 사람 몸의 3차원적인 모습이 2차원의 필름에 나타나지만, CT는 선택한 단면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반 X선 사진으로는 알아내기 힘든 여러 가지 사실들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CT는 재료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산업분야에서도 내부의 모습이나 빈 공간, 그리고 밀도를 알기 위하여 이용되고 있다.

'일상/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 통신사별 naming 방법  (0) 2008.03.29
응급상비 구급상자  (0) 2008.03.28
CT(컴퓨터단층촬영)  (0) 2008.03.27
MRI(자기공명영상)  (0) 2008.03.27
세상에서 제일 큰 동물  (0) 2008.03.22
데르뜨 트위스트 이벤트  (1) 2008.03.21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