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의 예방과 운동법

[일상/생활/상식]

1. 복부비만

부분 비만 중 복부의 비만도가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W/H(허리둘레/엉덩이둘레)의 비율로 보면 여자는 0.8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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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부비만

자는 0.9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봅니다.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보면 남자는 35인치(90cm), 여자는 32인치(85cm) 이상이면 복부비만에 해당합니다.

체중이 늘고 살이 찌는 되면 남자는 주로 배에 살이 찌고 여자는 하체 쪽으로 많이 찌지만 여자도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배에 살이 찌게 됩니다.


2. 복부비만의 종류

① 내장지방형: 표피는 두텁지 않은데 배가 볼록 나온 경우로 피하에 있는 지방은 적지만 내장 사이사이에 지방이 있습니다. 윗배가 볼록한 경우가 많고 남자에게 많습니다.

② 피하지방형: 배를 잡으면 지방이 손에 잡히는 경우로 피하에 지방이 많고 상대적으로 내장지방은 적습니다. 여자에게 많습니다.


3. 복부비만의 위험성

복부비만은 전신 비만보다 위험하고 그중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은 피하지방형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혈액에도 지질이 많아져서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줍니다. 그 결과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뇌출혈,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인자가 되므로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4. 복부비만의 원인

① 운동부족: 복근은 운동을 따로 하기가 힘든 부위이고 운동이 부족하면 복근의 약화를 초래하여 복부 지방의 원인이 됩니다.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의 남성들이 복부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② 나쁜 식습관: 고지방식, 당분의 과잉섭취는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내장의 활동과 대사가 저하되므로 내장에 지방이 생기게 됩니다.

③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코티졸)들이 복부에 지방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일수록 복부비만이 심할 수 있습니다.

④ 술, 담배도 복부비만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5. 복부비만의 예방과 대처

① 저녁 과식, 야식을 피해야 한다.
② 술자리를 줄여야 한다.
③ 지방질, 당분이 높은 음식을 줄인다. 지방과 당분은 복부에 살이 더 잘 찌게 한다.
④ 오래 앉아 있는 걸 피한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일수록 복부 지방이 더 잘 쌓인다.


6. 복부비만을 위한 운동법

복부는 원래 살이 잘 찌기도 하는 부위이지만 살이 빠지면 제일 먼저 빠지기도 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빨리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같은 유산소운동만으로도 복부비만은 해소가 잘 되는 편입니다. 옆구리운동이나 복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복부비만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윗몸일으키기는 무산소운동이 되기 쉬워서 내장지방분해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복근을 강화하여 복부의 라인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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