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이란 무엇인가?

[일상/생활/상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멜라민이란?

멜라민은 공업용 화학물질로 암모니아와 탄산가스로 합성된 요소비료를 가열하여 생산한 물질입니다. 주로 플라스틱, 염료, 접착제의 원료로 이용하는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멜라민 제품으로는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형형색색의 주방용 플라스틱 그릇입니다. 주변에서도 멜라민 그릇이 많이 사용되듯이 멜라민은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2. 왜 멜라민을 넣었는가?

멜라민은 요소를 주 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질소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분유와 같은 유제품의 주성분은 단백질인데, 단백질을 측정하기 위해 역으로 질소의 양을 측정해 단백질의 양을 유추합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중국산 멜라민 분유의 경우에도 단백질 함량이 높게 측정되도록 하기 위해 분말 형태로 가공되는 분유에 멜라민을 섞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멜라민은 유해한가?

멜라민은 국제 암연구소(IARC)에서 인체 발암성으로 분류할 수 없는 물질(그룹 3)로 구분하고 있고, 동물 실험의 결과 급성 독성을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멜라민을 섭취할 경우 만성 독성에 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독성은 멜라민 자체와 멜라민 제조공정의 분해산물인 시아누르 산(cyanuric acid)에 의해 신장결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예계 뒷담화'를 구독해보세요. RSS란?
Posted by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