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차량의 눈길 운전방법

[일상/생활/상식]

1. 서행이 우선

일단 무조건 천천히 가시는게 좋습니다. 차량 속도 뿐이 아니라 핸들링 브레이킹 모두 천 천히 하신다구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속도는 주변 차량 속도 보시면서 맞춰가시구요.
초보라면 더더욱 주변 차량보다 약간 천천히 간다고 생각하시고 가세요.
단, 다른 차량 소통에 방해가 되지는 않을 정도로 천천히.


2. 급제동은 피한다.


요 즘 차량들은 ABS가 장착되어 있는 차량이 많아서 조금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결국은 보조적인 장비에 불과합니다. 급제동 하시게 되면 차가 미끌어질 가능성이 크니 브레이크는 천천히 나눠서 밟으세요. 차를 한번에 세운다는 생각은 마시고 속도를 줄여 세운다는 생각으로..


3. 엔진브레이크 사용


앞에 말씀드렸듯이 속도를 천천히 줄여나가거나, 내리막길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특히 오토차량의 경우 기어레버를 그냥 D에 놓고 내리막길을 내려 올 경우 속도를 주체할 수가 없죠. 마른 노면에서야 풋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면 되지만 빙판길에서 급히 브레이크를 밟으면 봅슬레이됩니다. 이때 풋브레이크를 천천히 나눠 밟으면서 속도를 줄여도 되지만 심한 빙판길에서 그렇게 나눠 밟는 브레이킹으로는 속도를 늦추는 것이 부족한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란 쉽게 말해 기어 단수를 낮춰서 속도를 줄이는 것인데요. 뭐 우리나라 오토차 대부분이 4단 오토이니 이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버나 버튼의 경우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대개 비슷합니다. D를 놓고 주행중 빙판 내리막길이 나왔을 때 4단ㅡ>3단으로 변속을 해줍니다.
방 법은 O/D OFF스위치를 누르시거나 기어레버를 3에 맞춰주시면 됩니다.(이 레버는 없는 차량이 많을거에요) 그후 이단으로 변속시 기어레버를 2에 맞춰주시고 1단 변속은 L이나 1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단계별로 기어 단수를 낮춰주시면 알피엠이 웅~`하고 올라가시는 소리와 함께 뭔가 저항을 받는 느낌을 받으며 속도가 줄어들거에요. 엔진 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를 섞어주시면서 감속하시면 빙판길에서 브레이킹하는데 조금이나마 안전 하실겁니다.


4. HOLD스위치


질 문하신 것처럼 기어레버 D에 놓으시고 HOLD 스위치 켜시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HOLD 스위치는 2단 출발 3단까지 변속되는데요. 쉽게 말씀드려 기어단이 낮을수록 힘이 좋습니다. 빙판길에서 미끌어지기 좋죠. 그래서 HOLD 스위치 켜시고 2단 출발하시면 그냥 1단 출발하시는 것보다 덜 미끄러지고 출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winter라고 표시되어 있기도 하죠. HOLD켜시고 2단 출발 후 스위치 끄면 됩니다.


5. 출발전 시야확보


가끔 거리에서 눈 날리고 멋지게 다니는 차들도 보이고 아니면 눈과 얼음에 뒤덮여 겨울을 만끽하며 앞만 보고 다니는 차들 있는데요. 위험합니다. 출발하기전 시야확보하세요.
가 뜩이나 조심조심 운전해야 되는데 시야확보 안되면 위험하죠. 대강 털고 출발하지 마시고 뒷유리, 창유리 백미러 등에 쌓인 눈 충분히 제거 하시고 출발하시고요. 와이퍼 얼어붙어서 유리 닦으려고 보니 와이퍼에 얼음이 달려와서 유리 못 닦을 수도 있으니 겨울철 주차 후에 와이퍼 밑에 신문지 같은거 좀 깔아 놓으시면 좋구요. (유리에 낀 성에 제거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좋죠.)


6. 체인


일단 겨울철 차에 체인은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죠. 하지만 체인차고 운전해야 될 정도면 앞 서 말씀드렸듯이 대중교통 이용하시거나 집에 계시는게 좋아요. 그래도 '만일'이라는게 있으니 체인은 꼭 트렁크에 넣어두시고요. 효과는 미미하지만 스프레이식 체인도 급한 상황이라면 유용할 수 있으니 하나정도 가지고 다니셔도 괜찮겠네요. (3000~4000원 정도 할겁니다.) 타이어 접지면에 뿌려주시고 5분정도 후에 출발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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